두세라

인도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두세라
Dussera
공식 명칭 비자야다샤미
별칭 다사라
문화권 인도
날짜 9월 혹은 10월 중,
나브라트리 마지막날
형태 힌두교 축제
행사 행진, 성상 침례 및 소각
관련 축제 나브라트리

두세라(Dussera) 혹은 다사라(Dasar)는 가을에 열리는 힌두교 중요 축제 중 하나인 나브라트리의 10일째 되는날 열리는 축제를 말한다. 본래 '비자야다샤미(Vijayadashami)'로 통용되며, 남부 지역에서는 두세라 혹은 다사라라고 불리기도 한다. 국가에서 지정한 공휴일이기도 하다.

축제 방식

지역에 따라 행사의 내용이나 목적이 상이하나 인도 북부와 동부 지방은 두르가 푸자의 연장선에서 여신 '두르가(Durga)'의 승리와 진리의 부활을 칭송하는 의식을 행한다. 많은 사람들이 전통 복장입고, 여신 두르가를 포함한 락슈미, 사라스와티, 가네샤, 카르티케야 등의 성상을 든채로 음악과 성가에 맞추어 가까운 강이나 바다로 행진한다. 목적 지점에 도착한 후에는 축제의 종결이자 정리의 의미로 성상들을 물에 가라앉히는 의식을 행한다.


두르가 성상 침례


인도 북부 지방과 서부 지방에서는 영웅 라마의 위대한 승리를 칭송하는 의식을 행한다. 그들은 라마가 물리친 '라바나(Ravana)'의 형상을 들고 대규모 퍼레이드 행진을 벌이고, 해가 질 무렵에 정화의 의미로 그것을 불태우는 의식을 행한다.


라바나 상 소각


인도 남부 지방에서는 이 날을 두세라 혹은 다사라라고 부르는데, 두르가 여신의 승리를 칭송하며 사원과 성들을 화려한 색과 조명으로 장식하고, 전통 음악과 무용 등을 즐긴다. 카르나타카마이소르에서는 여신 두르가[1]를 위한 대규모 전승 퍼레이드를 진행하기도 한다. 현지에서는 '점부 사바리(Jumboo Savari)'라고 하는데, 화려하게 치장된 코끼리 등위에 두르가 여신의 성상이 황금 가마에 올려진 채로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무용 팀과 연주자 밴드, 화려하게 장식된 코끼리와 낙타 등이 동원되는 행진은 이 시기 마이소르를 방문했다면 꼭봐야할 명장면이다.


마이소르 다사라 행진 (Jumboo Savari)

참고 자료

각주

각주

  1. 이지역에서는 '차문데슈와리(Chamundeshwari)'라고 부르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