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소르 왕국

인도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이소르 왕국

(1399 ~ 1950)

마이소르(Mysore) 왕국은 1399년부터 1950년까지 인도 남부 지역에 존재했던 왕국이다. 마이소르를 중심으로 세력을 형성해 갔기 때문에 마이소르 왕국이라고 부른다. 본래 와디야르 왕가는 힌두교 기반의 왕국을 새웠으나, 하이데르 알리와 그의 아들 티푸 술탄 시기에는 일시적으로 이슬람교를 신봉하게 된다.

성립과 발전

마이소르 왕국의 역사는 와디야르(Wadiyar) 왕가가 마이소르 지역을 통치하면서 시작한다. 당시 비자야나가라 제국이 인도 중남부를 아우르는 거대한 세력을 형성했었는데, 마이소르 왕국은 비자야나가라의 일개 번왕국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1565년 비자야나가라 제국은 외침으로 큰 타격을 받았고, 이후부터는 점차 쇠퇴해갔다. 마이소르 왕국은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독립하여 주변 인근 세력들을 차근차근 공략해가며 세력을 키웠다.


18세기 하이데르 알리(Haider Ali, 재위 1761 ~ 1782)와 그의 아들 티푸 술탄(Tipu Sultan, 재위 1782 ~ 1799) 때에 이르러 카르나타카, 타밀나두 지역을 포함하는 거대 제국으로 성장했다. 하이데르 알리는 전임 국왕 치세부터 우수한 전략가로 이름 알렸고, 자신의 세력을 모아 약해진 왕권을 대신해 실질적인 통치자 역할을 했다. 그는 프랑스와의 군사교류를 통해 강건한 군사를 길러냈고, 마라타 연맹이나 영국 세력의 침입을 패퇴시키기도 했다. 그의 아들인 티푸 술탄은 농업과 상업을 장려하고, 통화 및 도량형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사회 개혁적 면모를 보이기도 했으며, 자신의 군대를 유럽식 근대 보병의 형태에 가깝게 훈련 시켰다.

멸망

두 부자 황제는 당시 인도를 한창 공략 중이던 영국 세력과 지속적으로 충돌했다. 왕국은 영국과의 첫번째(1767 ~ 69), 두번째(1780 ~ 84) 전쟁에서 두 술탄들의 뛰어난 활약 덕분에 승리를 거둘 수 있었다. 이후 마라타 연맹-하이데라바드 번국 연합과의 전쟁(1785)에서도 영토를 보존할 수는 있었으나, 영국과의 세번째(1790 ~ 92), 네번째(1799) 전쟁에서 내리 참패함으로써 결국 멸망하게 된다. 전쟁에서 승리한 영국은 남인도 영토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었다.


영국은 와디야르 왕가를 부활시켜 마이소르 왕국을 통치하게 하였고, 이후 마이소르 왕국은 영국의 속국이자 마이소르 일대만을 지배하는 소공국으로 존속하다가, 1950년 인도 공화국에 합병되었다.

참고 자료

각주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