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공화국

인도위키
(인도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도 공화국 / 바라트 공화국
Republic of India / भारत गणराज्य
Flag of India.png
Emblem of India.png
India location map.png
표어 सत्यमेव जयते
(사트야메바 자야테, 진실만이 승리한다)
국가 जन गण मन (자나 가나 마나, 모든 국민의 마음)
위치 남아시아
면적 3,287,590 km²[1]
기후 열대 몬순, 온대, 고산(북부) 등 다양
수도 델리
인구 약 1,210,854,977명 (2011년)[2]
민족 아리아인 72%, 드라비다인 25%, 기타 3%[3]
언어 힌디어, 영어(공용어) / 22개 지정 언어
종교 힌두교 80.5%, 이슬람교 13.4%, 기독교 2.3% ,
시크교 1.9%, 불교 0.8%, 자이나교 0.4%[4]
건국 1947.08.15(영국으로부터 독립)
정부 형태 의원 내각제
대통령 프라납 무커지
총리 나렌드라 모디
총 GDP 2조 3,847억 2,600만 달러 (명목) (2016)[5]
8조 7,279억 5,500만 달러 (PPP) (2016)[6]
1인당 GDP 1,688 달러 (명목) (2016)[7]
6,664 달러 (PPP) (2016)[8]
화폐단위 인도 루피 (Indian rupee, ₹, INR)
대한수교현황 남북한 동시수교
(남한 : 1973년 / 북한 : 1973년)
공식 홈페이지 https://india.gov.in/


개요

정식명칭 '인도 공화국'은 인도 아대륙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남아시아의 나라로 세계에서 일곱번째로 넓은 국토와 두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지고 있다. 과거 인더스 문명의 발상지이자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 시크교의 발상지로서 특유의 카스트 제도힌두교 기반 문화로 유명하다. 넓은 국토[9]에 수많은 민족들이 살고 있는 다문화 사회이다. 현재는 대표적인 저소득국가들 중 하나로 분류되고 있으나, 거대한 인구 규모에 따른 높은 구매력과 경제성장률, 그리고 뛰어나 IT산업기반으로 신흥공업국으로서의 잠재력을 인정받고있다.


정식국명은 '인도 공화국(Republic of India)'이고, 힌디어로는 भारत गणराज्य(Bharat Ganrajya, 바라트 공화국)라고한다. 영어식 표기인 India는 인더스 강의 고대 그리스식 표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국토 크기가 넓은만큼 기후도 다양하나 적도 부근인 남아시아에 위치해있는 관계로 대체로 고온 다습한 열대기후이고 지역에따라 온대기후 혹은 고산기후의 특성이 나타나는 곳도 있다. 6월에서 9월 중순까지는 몬순시즌으로 강수량이 높다.


현재의 인도 공화국은 1947년 8월 15일 영국의 지배로부터 독립하여 자주국가로 출범하였고, 의원 내각제 기반의 정당 정치를 실질적으로 구현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민주주의 국가로 이름 높다.


엄청난 인구, 넓은 국토, 오래된 역사, 수많은 민족들. 요약하자면 매우 크면서, 폭 넓은 다양성을 품은 나라이다.

역사

인도 자체의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겠지만 인도 역사의 특징으로 말하자면 '넓은 인도 대륙'에서 '수천년'간 '다양한 민족 전통'들이 '반목'하고 '결합'해온 흥망성쇄의 서사과정이라고 들 수 있을 것이다. 드라비다인인더스 문명을 시작으로 아리아인의 인도 진출 이후 마우리아 왕조에 이르러 거대 통일 제국이 들어 섰고, 쿠샨 왕조, 굽타 왕조가 차례로 패권을 장악했다. 그리고 투르크계 이슬람 세력이 인도로 진출하여 무굴 제국을 건설했고, 근세에 이르러 영국의 식민통치를 받았으며, 1947년에 독립하여 인도 공화국으로 출발하였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민족

현재 2011년 기준, 인도 인구는 12억 1천만명 이상이다.[10] 인종적으로는 백인 계통인 아리아인(72%)과 남아시아 토착 민족 계통인 드라비다인(25%)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몽골로이드 계통, 오세아니아 계통의 민족들도 소수 존재한다. 오랜 기간 동안 일어난 종족 간의 결합으로 인해 전형적인 인종적 특징을 보존한 민족은 많지 않은 편이나, 대체로 북쪽 지방으로 갈수록, 그리고 카스트 계급이 높을 수록 백인 계통의 특징이 강하다. 인도 동북부 시킴 주나 아루나찰 프라데시 주 등에는 티베트 계열 민족들이 다수 거주하고 있으며, 안다만 니코바르 제도 등에는 흑인 계통의 민족들이 살고 있다.

(자세한 것은 항목참조)

언어

인도는 힌디어영어를 연방 레벨의 공용어로 하고 있다. 이외에 헌법에서 규정한 22개(힌디어 포함)의 지정 언어(Scheduled Languages)가 있고, 주 단위에서도 공용어가 개별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정치

인도 공화국은 정부형태로 의원 내각제를 채택하였고, 의회는 상원, 하원양원제제를 채택하였다. 행정 편제는 크게 연방정부와 주정부로 나뉘는 사실상 연방제를 채택하였으며, 행정 구역은 29개의 주(States)와 7개의 연방 직할지(Union Territories)로 구분된다. 사법부는 한국과 유사하게 대법원, 고등법원, 지방법원으로 구성되는 3심제를 채택하고 있다.

인도는 '세계 최대의 민주주의 국가'라는 타이틀을 보유하고있다. 실질적으로 민주주의가 성숙되었는지 여부와는 별개로 엄청난 인구를 가진 제3세계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의회중심의 민주주의 제도가 비교적 잘 유지해왔기 때문이다. 주요 정당으로는 인도 국민회의(Indian National Congress)와 인도 인민당(Bharatiya Janata Party, BJP)이 있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경제

외교

카스트제도

종교

힌두교

이슬람교

시크교

불교

기독교

환경

기후

참고자료

각주

각주

  1. CIA World Fact book
  2. Census India
  3. Indexm Mundi:India
  4. Census India
  5. International Monetary Fund
  6. International Monetary Fund
  7. International Monetary Fund
  8. International Monetary Fund
  9. 약 640,000 km2정도, 한반도의 약 15배, 세계에서 7번째로 큰 영토를 가진 나라이다.
  10. Census In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