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와할랄 네루

인도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네루-간디 Family (인도 국민회의)
모틸랄 네루 자와할랄 네루 인디라 간디 라지브 간디 소냐 간디 라훌 간디 프리얀카 간디 산자이 간디
네루-간디 Family (인도 인민당)
마네카 간디 바룬 간디
자와할랄 네루
Jawaharlal Nehru
Jnehru.jpg
본명 Jawaharlal Nehru
출생 1889.11.14 알라하바드
사망 1964.05.27 뉴델리 (74세)
국적 인도 공화국
학력 트리니티 콜리지, 캠브리지 대학교
Inns of Court
직업 정치인
배우자 카말라 카울
자녀 인디라 간디
부모 모틸랄 네루
소속 인도 국민회의 (INC)

자와할랄 네루 (Jawaharlal Neru)는 인도의 정치가이자 독립운동가이다. 세계 최대의 민주주의 국가라 불리는 인도 공화국을 실질적으로 설계했고, 현재까지도 그 영향력이 미치고 있는 중이다. 독립 운동가로서 마하트마 간디와 함께 인도 국민회의 (INC)를 이끌었으며, 독립 후에는 초대 총리로서 국가의 기반을 닦았다. 그의 딸인 인디라 간디는 그의 뒤를 이어 총리가되었고, 그의 손자인 라지브 간디도 그 뒤를 이어 나갔다. 사실상 인도 현대사는 네루-간디 일가가 주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독립 이전

1989년 알라하바드에서 태어났다. 그의 집안은 캬슈미르 판디트 (Kashmiri Pandits) 유서깊은 브라만 계급 출신이다. 그의 아버지 모틸랄 네루는 당시 인도 국민회의 의장이었고, 독립 운동가로 활동하고 있었다. 유년시절에는 주로 가정 교사를 통해 교육 받았고, 15세에 영국으로 유학가서 수학한 후 1907년에 캠브리지 대학에 입학하여 자연 과학을 전공하였다. 1910년 학부 졸업후 Inns of Court School of Law에서 2년간 법률을 공부하여 변호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그는 유럽에서 공부하는 동안 정치, 사회 이슈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특히 열강들에 의해 착취당하는 제3세계 국가들의 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1912년 고향인 알라바하드로 돌아 왔고, 변호사 등록을 했지만, 같은 변호사였던 그의 아버지 만큼 법률일에 열정을 보이지 않았다. 그는 곧 인도 국민회의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는 등 정치적인 길을 가기로 결정하였다. 네루가 마하트마 간디를 처음 만난 것은 1916년 러크나우 (Lucknow)에서 열린 국민회의 총회에서였다. 그는 총회에서 간디에게 크게 감명을 받았고, 이후 그가 적극적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게 하는 계기 중 하나가 되었다. 1919년 영국 정부는 인도인의 독립의지를 꺾기 위한 롤라트 법 (Rowlatt Act)이라는 악법을 시행했는데, 간디가 이끄는 국민회의가 이에 적극적으로 저항했다. 네루는 이 저항운동에 참여하여 본격적인 반영 독립운동에 나서게 된다.


그는 1920년에 우타르 프라데시 주의 대대적인 불복종 운동을 주도했고 반체제 인사로서 영국 정부에의해 체포되어 수감되기도 하는 등 고초를 겪었다. 1923년 알라하바드 시의회 의장에 선출되었고, 국민회의의 All India Congress Committee (AICC)의 사무총장이 되기도 하였다. 그는 1927년 인도 국민회의 대표로서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피압박국 국민대회 (Congress of Oppressed Nationalities)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사회주의 10월 혁명 기념식에 참가 하는 등 제국주의에 대항하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도 함께 했다.


1928년 인도 국민회의는 영국의 통치하에 자치(Home Rule)을 얻고자하는 보수파와 완전한 독립(Independence)를 추구하는 급진파의 갈등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네루는 완전한 독립을 요구하는 쪽이었다. 간디는 이러한 급진파의 요구에 대해 영국정부를 상대로 2년 내에 자치적 지위를 보장하지 않으면 완전한 독립을 위한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하는 것을 골자로 한 타협안을 제시하였다. 네루는 기간을 1년으로 줄이는 선에서 합의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인도 국민회의의 공식적인 요구는 영국 정부에 의해 거절되었고, 1929년 마침내 국민회의의 의장에 취임하게 된 네루는 완전한 독립을 위한 투쟁 노선으로 돌입함을 천명하게 된다. 1929년 네루는 '인도 독립 선언서 (Purna Swaraj)' 를 만들었고, 1930년 1월 26일 라호레(Lahore)[1]에서 삼색기를 개양하면서 낭독함으로써 그날을 인도 독립기념일로 선포하였다.


1930년에 국민회의는 간디사티아그라하(Satyagraha)[2] 철학의 연장선에서 비폭력 불복종 운동을 진행했고, 이는 영국 정부의 염세법에 대한 반대로 표출되었다. 그 과정 중에 네루는 염세법 위반 혐으로 체포되어 투옥되기도 한다. 간디는 저항하는 방식으로 민중들과 함께 390km에 다라는 거리를 걷는 '단디(Dandi) 행진'운동을 이끌기도 했다. 소금 사티아그라하 운동은 인도 독립의 열망을 세계에 전파했고, 국민회의 그 중심에 있음을 각인시켜 줬다.


1935년 인도 통치법(Government of India Act)[3]에 따른 지방 선거가 실시 되었고 네루의 리더쉽 아래 국민회의는 전국적인 지지를 받아 승리하여 의회의 다수를 점할 수 있었다.


2차 대전 중 영국 정부는 인도인들에게 전쟁에 협력할 것을 요구했고[4], 네루는 종전 후 완전한 독립을 조건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대응했다. 당연히 영국은 이를 무시했고, 1942년 네루와 간디가 중심이 되어 '인도 철수(India Quit)' 결의를 선포했다. 이로인해 그들을 포함하여 국민회의 간부 대부분이 체포당하게 된다. 국민회의의 핵심 멤버들이 체포된 와중에 벵갈 지방과 서북부 지방에는 전인도 무슬림 연맹 (All Indian Muslim League)이 세력을 넓혀 나갔고 본격적인 무슬림 국가 건설 운동에 돌입했다.


2차 대전 종전 후 영국에서는 인도 독립에 우호적이었던 노동당이 정권을 잡았고, 더이상 인도를 식민지로 유지하기에 부담을 느낀 노동당 정권은 늦어도 1948년 6월까지 통치 권한을 이양할 것이라 발표했다. 이슬람교 세력은 독자적인 국가 건설을 주장하였고, 인도 전역에서 힌두교도와 무슬림간이 유혈 충돌이 발생하는 등 또다시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지게 된다. 결국 1947년 8월 15일 전인도 무슬림 연맹이 주체가된 파키스탄과 인도 국민회의가 주축이된 인도 공화국으로 분리 독립되었다.

독립 이후

독립 이후 총선 실시 전까지 임시정부의 초대 총리를 맡았다. 1950년 헌법이 제정되고 1952년 실시된 최초의 총선에서 압도적으로 승리하였다. 그는 이후 1957년 1962년 총선에서도 승리하여 근 17년간 총리로 연임하면서 사회민주주의 그리고 세속국가로서의 정체성을 인도에 심었다. 정치적으로는 의회 민주주의를 따랐고,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국가 주도 계획경제정책 등 사회주의적인 부분을 많이 수용했다. 하지만 여타 공산권 국가들과 달리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형태는 비판했고, 종교와 정치의 철저한 분리를 통해 전통 악습을 타파하려 했다. 특히 헌법을 통해 그러한 이념들을 잘 구현했으며, 비록 아직까지 여전히 악명을 떨치고 있지만 카스트 제도도 공식적으로 폐지시켰다.


그는 총리이자 외무 장관을 겸임했다. 네루 정부는 미,소 양강 세력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비동맹 노선을 따랐으며, 제3세계의 대표자 역할을 자임하면서 냉전 기간 증폭된 외교적 갈등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도했다. 하지만 독립 직후 부터 파키스탄과의 관계는 항상 문제여서 19478년에는 카슈미르 지역의 영유권을 놓고 군사 충돌이 일어나기도 했다. 1962년에는 티베트 문제로 인해 발생한 중국과의 전쟁에서 참패하여 위기를 맞기도 했다. 네루는 군사적 역량으로 중국군의 진격을 막을 수 없었기 때문에 미국에 지원을 요청하여 겨우 사태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1947년부터 1961년까지 수차례의 암살 시도가 있었으나 무사했고, 1964년 5월 27일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

개인사

1916년에는 아내인 카말라 카울과 만나 결혼 했고 다음해에 인디라 간디를 낳았다. 아내 카말라는 병약해서 1936년 36세의 나이로 사망했고, 그의 딸 인디라 간디가 퍼스트 레이디 역할을 하게 된다. 그 뒤로 재혼은 하지 않았지만 마지막 인도 총독의 부인이었던 에드윈 마운트배튼과 아주 가깝게 지냈다고 한다.[5]

참고 자료

각주

각주

  1. 지금의 파키스탄 영토
  2. 마하트마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 철학으로서 '진리를 찾으려는 노력'이라는 뜻이다.
  3. 연방제와 지방의회 및 자치제도를 규정했다.
  4. 크립스 제안(Cripps's proposal, Cripps' mission)
  5. 물론 플라토닉한 관계였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