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슈미르

인도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곳은 철수권고 국가·지역입니다.
카슈미르 전체 지역

카슈미르(Kashmir) 지역은 카슈미르 계곡을 중심으로 히말라야 산맥과 피르판잘(Pir Panjal) 산맥 사이에 위치한 평균 고도 4,000m의 고산 지대를 말한다. 카슈미르 계곡과 잠무 구릉 지대 외에는 험준한 산악 지형이 지역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히말라야 산맥에서 발원하는 인더스 강의 수많은 지류들이 지역을 통과하고 있다. 총 면적은 222,236 km2이며(한반도 220,847 km2), 지금의 인도잠무 카슈미르 주, 파키스탄의 길지트 발리스탄(Gilgit Balistan), 아자드 카슈미르(Azad Kashmir), 중국의 악사이친(Aksai Chin) 지역으로 구성된다. 현재 국경 분쟁이 진행 중인 지역으로 서로 간의 경계는 통제선(Line of Control)이라 불리는 점선으로 표시되고 있다. 주민 대다수는 무슬림들이다.

역사

고대에는 페르시아와 중앙 아시아 세력, 그리고 쿠샨 왕조의 영향권 아래 있었고, 9세기까지 힌두교불교가 번성했던 지역이다. 10세기 이후부터 가즈니(Ghaznavid) 왕조와 델리 술탄조, 무굴 제국,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의 두라니(Durrani) 왕조의 지배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이슬람 문화가 뿌리 내리게 된 지역이다. 19세기 초중반 북쪽으로 팽창하던 시크 제국의 통치 범위 안에 들어 갔으나, 1846년 1차 시크 전쟁에서 시크 제국에 승리한 영국 동인도 회사는 펀잡 지방과 함께 카슈미르 지방까지 손에 넣게 되었고, 해당 지역에 토후국의 일종인 'Jammu and Kashmir Princely State'을 세워 부분적인 자치권을 부여했다.


독립 이후에는 카슈미르 지역을 두고 인도, 파키스탄 간의 영토 분쟁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으며, 수차례의 전면전으로 비화되기도 했다. 1962년 인도와 중국도 카슈미르 지역을 두고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현재 전세계에서 국경 분쟁이 가장 치열한 곳 중 하나이다. (카슈미르 분쟁 참고)

참고 자료

각주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