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hujan Samaj Party

인도위키
이동: 둘러보기, 검색
Bahujan Samaj Party
Elephant Bahujan Samaj Party.png
정당명 Bahujan Samaj Party (BSP)
बहुजन समाज पार्टी
당수 마야와티
창당일 1984
중앙 당사 뉴델리
등록 전국 정당
정치노선 인권보호, 사회평등, 세속주의
스펙트럼 중도좌파
상징색  청색 
라쟈 사바 4 / 245
록 사바 0 / 545
웹페이지 http://www.bspindia.org/

Bahujan Samaj Party (BSP)는 인도정당이다. Bahujan는 '다수의 사람들', 즉 지정 카스트(SC)와 지정 부족(ST), 다른 기타 소외 계층(OBC), 종교적 소수자 등 인도 인구의 85%를 의미하며, 이들의 권리를 대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있다. 전국 정당이지만, 현재 록 사바에서는 의석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주 지역 거점은 우타르 프라데시이고 코끼리를 선거용 심볼로 쓰고 있다.

역사

1984년 빔라오 람지 암베드카르의 영향을 받은 사회운동가 칸쉬 람(Kanshi Ram)에 의해 창립되었고, 본격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것은 1993년 우타르 프라데시 주의회 선거에서 Samajwadi Party와 연합하여 정권에 참여했을 때부터이다. 1995년 BSP의 당수였던 마야와티(Mayawati)의 지지 철회로 물라얌 싱 야다브Samajwadi Party는 정권을 잃게 되었고, 마야와티는 곧바로 인도 인민당의 지원을 이끌어 내어 1995년 6월 3일 주수상직에 오를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마야와티를 포함한 BSP 현역 주의원들이 러크나우의 한 게스트 하우스에 감금되는 사건이 터졌고, 이후 물라얌 싱 야다브가 이에 관여되었다는 의혹이 붉어져 양측의 관계는 파국으로 치닿게 되었다.[1] 이후 그녀가 이끄는 BSP는 우타르 프라데시 정계에서 하나의 큰 축을 형성하게 된다. 1996년 주의회 선거에서 승리하여 1년이 안되는 기간 동안 집권할 수 있었고, 2003년 주의회 선거에서는 인도 인민당의 지원 하에 다시 정권을 차지하여 1년 이상 집권할 수 있었다. 2007년에 주의회 선거에서 마야와티의 리더쉽하에 자력으로 과반을 차지함으로써, 5년간 집권 할 수 있었고, 그녀도 주수상으로서 5년 임기를 모두 채울 수 있었다. 하지만 2012년 선거에서는 마야와티의 각종 부패 추문과 개발 이권 스캔들로 인해, Samajwadi Party에 밀려 80석을 차지하는데 그치게 된다.


2014년 록 사바 총선에서 한석도 얻지 못했지만 4.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현재 당수인 마야와티불가촉 천민 출신 여성으로 우타르 프라데시 주수상을 4회에 걸쳐 역임하였다.

참고자료

각주

각주

  1. Why Mayawati cannot stand Mulayam, The Times of India, Subodh Ghildiyal, 2006.01.26